<인류 최대의 미스터리, 우주 탄생! >
우주의 시작점을 밝히기 위한 연구는 전 세계적으로 계속 이어져 왔다.
그리고 망원경의 발달과 함께 인간은 가장 먼 옛날의 우주 모습을 포착하는데 성공했으며
거대한 실험장치인 가속기에서 빅뱅의 순간을 재현하는 실험이 지금도 진행 중이다.
우리는 어디에서 왔을까? 이 세상은 어떻게 시작되었을까? 그 모든 질문의 시작인 빅뱅!
이제 우주 나이를 137억년 전으로 시간을 되돌려 우주탄생의 비밀을 추적한다.
<허블 우주 망원경, 130억년전의 우주를 보다. >
현재 우주공간을 떠돌고 있는 인류역사상 가장 특별한 허블 우주망원경.
우주를 이해하기 위해 하늘로 쏘아 올린 인류 최대의 발명품이라고 할 수 있다.
우주의 나이를 밝히는데 크나큰 공헌을 한 허블 우주망원경의 놀라운 관측능력으로
우리가 눈으로 볼 수 없었던 경이로운 우주의 모습과 130억년전 우주의 모습을 포착하는데 성공했다.
현재 알려진 우주의 나이는 약 137억년. 과연 우리의 우주는 어떻게 시작된 것일까?
<팽창하는 우주>
1924년 미국의 윌슨산 천문대에서 위대한 발견이 이루어졌다.
당시 세계에서 가장 큰 망원경을 통해 우주의 기원을 밝힐 중요한 증거를 잡은 에드윈 허블.
안드로메다 은하에 위치한 변광성을 찾아내어 우리 은하 외에 다른 은하가 있음을 최초로 확인했다.
이러한 은하들의 움직임을 관측해 우리에게서 점점 멀어지고 있다는 것을 알아낸다.
허블이 적색편이를 통해 알게 된 우주팽창!
지금도 우주가 팽창하고 있다면 최초 우주는 어느 한 점에서 시작된 건 아닐까?
<우주의 비밀을 간직한 빅뱅>
우주는 시작과 끝이 없고 항상 정적이며 영원하다는 프레드 호일의 정상우주론.
우주는 어느 한 점에서 시작되었다는 조지 가모프의 빅뱅우주론.
이 두 우주론의 논쟁은 치열했고 현재는 빅뱅우주론이 정설로 통한다.
그렇다면 그 증거는 무엇일까? 빅뱅이론을 주장했던 조지 가모프는
우주의 시간을 거꾸로 되돌려 우주 탄생 후 수소와 헬륨의 질량비가 3:1이라는 것을 알아낸다.
그리고 1960년대 벨연구소 안테나에 잡힌 잡음이 우주배경복사라는 것을 알게 되면서
빅뱅우주론은 강력한 지지를 받는다. 과연 그 잡음은 어디에서 온 것일까?
다시 잡음을 발견하고 이를 통해 노벨상을 받은 아노 펜지어스를 만나
우주배경복사의 의미와 가치를 알아본다.
<빅뱅을 재현하다, CERN연구소>
건설비용 10조원. 건설기간만 무려 15년이 걸린 CERN연구소의 LHC가속기.
둘레가 27km라는 거대한 원형 지하장치에서 우주 탄생의 출발점인 빅뱅을 재현하였다.
또한 빅뱅 후 만들어진 최초의 입자에 과학자들은 주목하였다.
우주의 대폭발, 빅뱅으로 탄생한 우주에서 물질을 이루는 원소는 어떻게 만들어진 것일까?
세계적인 우주학자 로렌스 크라우스, 짐 알칼리리 교수, 그리고 찰스 베넷 교수를 통해
빅뱅 이후 우주에서 어떻게 원소가 만들어졌는지 확인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