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짠짜라~고스톱 18계 **
1. 고스톱 필요충분 조건
  -. 장소불문
  -. 선수불문
  -. 시간불문
  -. 액수불문
2. 시야를 넓혀라
  -. GAME에서의 시선은 작전 못지 않게 중요하다
     그러므로 자신의 패에는 적게, 
     상대방의 패에는 많은 시선을 두어야 한다.
  -. 상대방 손에서 나오는 화투장, 바닥 패 그리고 걸려 있는 약 등등을 
     주의 깊게 관찰하면 7중 2, 3 정도는 알아 맞출 수가 있다
  -. 상대방이 갖고 있는 버릇을 간파하면 판을 유리하게 이끌 수 있다.
3. 계획을 똑바로 세워라
  -. 첫째 : 패를 잡으면 우선 뚜렷한 목적 한 가지는 세워야 한다.
  -. 둘째 : 1, 2 타에서 목적타를 날려야 한다.
  -. 셋째 : 쌍 피를 남에게 넘겨 주지 말아야 한다.
  -. 넷째 : 상대방의 무엇 무엇을 막을 수 있는지 생각해야 한다.
  -. 다섯째 : 끝마무리는 확실해야 한다.
  -. 여섯째 : 시작 30분이 중요하고 파도타기를  잘 해야 한다.
4. GAME 규칙을 확실하게 기억하라
  -. 판의 중간 중간 룰에 관해 머릿속으로 
     다시 한 번 점검해 보는 자세가 필요하고
     후반전에 들어 남이 혹 잊어 버리고 있을지도 모를 
     기본메뉴 이외의 작전에 집중 공략을 해야 한다.
  -. 열중하다 보면 꼭 짚고 넘어가야 할 장면(흔들고)에서 
     엄벙덤벙 놓치기 쉽고 꼭 따져야 할 데서 
     우물쭈물 하기가 쉽상인데,남들이 피곤하고 지쳐 있을때
     눈에 쌍심지를 돗우는 것이 남을 이기는 지름길이다.
5. GAME 중에는 한눈을 팔지 마라
  -. 크든 작든 판에 임해서는 한눈을 판다거나, 
     손 따로 머리 따로 노는 일은 없어야 하고
     처음부터 끝까지 열중 해야만 닭 쫓던 개 신세를 면할 수 있다.
6. 일어 설 때를 알아라
  -. 초식대길(初食大吉)일 경우는 
     중반까지 끗발을 올린 후 요령껏 치고 빠진다.
  -. 초반부터 득도 실도 없이 중반까지 이르는 경우도 즉시 일어나야 한다.
  -. 일패도지(一敗途地)의 경우는 무조건 일어나야 한다.
  -. 중반까지 조금 잃은 상태에 있다가 그때부터 마지막 스피드를 
     올리는 경우는 끝까지 챙기던지 알아서 일어난다.
7. 모르는 사람과는 자리에서 빨리 일어나라
  -. 생면부지의 사람과는 몇 푼 되지 않는 돈 때문에 
     큰 사건도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위험천만이다.
  -. 회자별리(會者別離)라, 
     그 사람한테 당한 손해 그 사람한테 찾으려고 하지말고
     한시 바삐 그 자리에서 나오는 것이 상책이다.
8. 천적은 피해가라
  -. 잘되는 사람을 우선 견제하라
  -. 신경 쓰이는 상대의 오른쪽에 앉아서 
     치느냐 마느냐의 선택권을 내가 갖는다.
  -. 신경 쓰이는 상대의 왼쪽에 앉아서 
     그저 광이나 파는 작전도 득이 될 수 있다.
  -. 성급한 것보다는 참고 기다릴 줄 아는 자세만이 승자가 되는 첩경이다.
9. 먼저 방어 후에 공격하라
  -. 수비의 대상이 두 명이기 때문에 
     내가 아니어도 막아 주겠지 라는 생각은 금물이다.
     자신의 잘못으로 남에게 피해를 줄 수도 있다.
  -. 홧김에 서방질(뿔 GO)은 금물이다.
  -. 임도 보고 뽕도 따고는 없다.
  -. 잘 안될때는 포기할 줄도 알아야 한다.
10. 기본 3점은 주고 대형을 노려라
  -. 승부에 관계없는 패는 손대지 마라
  -. 판쓸이 기회를 남에게 주지 마라.
  -. 설사 패 앞에서는 한 번 더 생각하라.
  -. 피는 사람에게만 필요한 것이 아니다.
  -. 돌아가는 패도 먹는 때가 따로 있다.
11. 손에든 패는 일 곱장에 불과하다
  -. 광 GO 혹은 단 GO 위의 상수는 각패GO 이고 
     그 위는 흔들어 GO 요 또 그 위는 안보고 GO이다.
  -. 나누는 패도 요령껏 돌려라.
  -. 기리는 죽거나 광을 팔았을 때 가운데 집어 넣거나 잘 재워 놓으면 좋다.
  -. 결론적으로 흐름과 연관 시키는 작전, 
     즉 흐름이 내쪽으로 상승커브를 그릴 때는
     백번 GO이나 바닥 끗발일 때는 가급적 엉더덩이를 빼는 것이 좋다.
12. 전 판의 화투장이 놓인 순서를 기억하라
  -. 판이 끝났을 때 선이 화투를 섞는 것은 2, 3번 형식적일 뿐이다. 
     그러므로 전 판에 상대방이 화투 짝을 어떻게 배열하는지를 
     눈 여겨 본다면 다음 판에서 유리하게 적용할 수 있다.
13. 들어가는 패를 눈 여겨 봐둬라
  -. 판에 깔린 화투가 여섯 장, 
     세사람 손에든 화투가 21장이 되고 
     잠자는 화투가 21장이 결정 되는데 그런데 
     들어간 사람이 갖고 있었던 7장 혹은 14장을 봤다면 
     그 효과는 엉청날 것이다.
14. GO는 쉽고 STOP은 어렵다
  -. 2 4 4  11통은 본인 잘못이다.
  -. 한 번 잘못된 수순 돌이킬 수 없다.
  -. 설사는 누구나 하지만 
     승패는 설사 패를 어떻게 운영 하느냐에 달려 있다.
  -. 쓰리고는 재미교포의 이름이 아니다.
15. 꼴찌는 있어도 2등은 없다.
  -. 독 박과 쇼 당도 기술이다.
  -. 흔들어 당하는 것도 팔자 소관이다.
  -. 하수는 선을 좋아 하고 고수는 말 번을  좋아 한다.
  -. 물에서 놀던 사람 산에 오르지 마라.
  -. GAME을 풀어가는 안목과 능력을 가다듬어야 한다.
  -. 중반전에 돌입 했는데도 GAME이 풀리지 않을 때는 
     열을 받아서 뿔 GO를 하도록 유도 하라.
  (예)국무총리가 GO를 했고 본인에게 선택권이 주어진 경우
      패가 골고루 잘 들어 왔을 때는 엎고 
      패가 엉망진창으로 들어 왔을 때는 GO를 선택해 광을 팔려준다.
      이 런식으로 여러번 반복하다 보면 지금 당장은 손해를 보지만 
      본인의 앞자리에 앉은 한 두사람이 열을 받아 뿔 GO를 하면은 
      이제 본인은 정상적인 GO로 GAME을 풀어 나가면서 승기를 잡는다.
      이렇게 고도의 심리전이 성공을 한다면 70%의 승산이 본인에게 온다.
16. 영감 효과를 노려라
  -. 때로는 손이 땡기는 대로 해라.
  -. 정 공법만 능사인가, 모로 가도 서울만 가면 되지 않겠는가
  -. GO STOP에서 영감에 의한 착상이 있다고 믿는 사람은 드물지만 
     아마추어 감각에서 벗어 날려면 작은 것 하나라도 놓쳐서는 안된다.
17. 문지방 넘어 갈 때 웃어라
  -. 초식대길을 신봉치 마라.
  -. 시재관리는 은행만 하는 게 아니다.
18. 절대로 잃지 않는 수는 아예 안치는 수이니라
  -. 물건 무서우면 시집 가지 말고 피바가지 무서우면 장가 가지 마라
  -. 남의 한 수, 그 한 수가 빼어난 것이라면 당연히 그 수를 알아야 하고 
     또 역이용 할 줄도 알아야 하지만
     장이 설려고 하거나 판 때기만 보여도 삼심 육계 줄행랑이 최고의 수.  
출처 : 모잡지에서 공개된 고스톱36계 비급중 전반부 18계만 편집공개

노래 : 윤정아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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